Ⅲ. 인간의 유한성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죽음이 인간에게 부여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공포와 유한성이다. 우선 죽음에 대한 공포는 어디에서 비롯되는 것일까? 죽음은 의미 있는 것들과의 단절을 뜻한다. 영혼의 영원불멸을 믿는 사람에게 조차도 죽음은 현세의 모든 의미 있는 것들과의 이
인간관계와 창조적 정신능력에서 행복을 느끼는 것으로, 즉 이들의 즐거움의 가치는 사회적, 정신적 요소들이 신체적 요소를 능가한 것이라고 본다.
셋째, 자아 초월 대 자아 몰두로, 이는 죽음에 관한 태도와 관련된 것이다. 노년기의 죽음에 대한 이해는 소극적 후퇴나 자아의 부정적 태도보다 삶을
현대적 감각으로 살려 현대 시조를 원숙한 경지에 올려놓았다. 또한 당대 자유시에 나타난 언어 실험의 난해성과 현실 참여적 태도가 구호에만 그친 점, 지나친 지적 태도에 대한 서정성 약화를 비판하였다. 대표작으로 김상옥의 사향, 봉선화, 이호우의 개화, 살구꽃, 이영도의 낙화, 진달래이 있다.
인간이 된다.
그 뒤의 "HenryⅤ"는 Hal이 후일 HenryⅤ로 즉위하여 France와 싸워 Agincourt에서 大勝한 것을 주제로 하고 있다. Prince Hal은 왕이 된 이후에는 태도를 일변하여 훌룡한 왕이 되고 Falstaff의 一黨은 배척을 당하고 Falstaff는 투옥이 되어 마침내는 비참한 가운데 죽음을 맞이한다. 따라서 "HenryⅤ"에는
사건이 재현되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미개사회에 있어서는 신화가 실제로 살아 있고, 인간은 신화 속에서 삶으로써 일상적 세속적 시간에서 벗어나 태고와 무한의 성스러운 시간 속으로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신화는 이처럼 생활에 대하 여 근원적 의미를 부여하는 동시에 일상 생화의
태도를 유지하고 있었다. 정신분석학의 초창기에는 그의 학문에 매료되어 많은 동료와 제자들이 모여들었는데 타협이라는 것을 모르는 프로이트로부터 점차 많은 지인과 제자들이 그의 곁을 떠나고 만다. 예를들어 정신분석학의 왕자로 불리며 프로이트의 후계자로까지 예견되었던 의사 융은 리비도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인간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
대하는 모습을 이 책에서 보여주면서 백성을 아끼는 성군의 자세와 마음을 보여주고 있고, 그의 눈이 빨갛다고 묘사 함으로써 그가 한글 창제에 얼마나 큰 노력을 기울였는지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을 읽은 독자들에게도 이 마음이 전해지길 바라면서...
이 책의 핵심내용은 위에도 나와 있다시피 문헌
1. 이기적 유전자 소개
리처드 도킨스의 대표작 이기적 유전자는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찰스 다윈의 적자생존과 자연 선택 이라는 개념을 유전자 단위로 바라보며 진화를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이기적 유전자 비전공인 사람들도 읽을 수 있을 만큼 가독성이 좋은 책이